본문 바로가기
오후의 서재 _살며 생각하며

나의 천직을 찾는 법

by 마음고요 2022. 10. 26.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고 싶다면

꿈의 직업을 찾고 싶습니까?

 

 

 

 

천직을 찾는 건 정말 힘들다.

좋아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조차 힘들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하는데, 그 좋아하는 일조차 선택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도 삶의 목표와 더불어 찾아내야 한다.

 

미국의 유명한 라이프 코치인 페이지 슈미트는 꿈의 직업을 찾기 위한 아이디어를 알려주고 있다.

 

1. 원하는 것을 탐색하기

자신이 원하는 꿈의 직업이 무엇인지 알아내려고 할 때, "목적" 또는 "열정"이란 단어를 명심한다.

목적과 열정이란 단어가 너무 거창하게 느껴진다면 '목적''의미 있는'으로, '열정''재미'로 바꾸면 더 쉽게 느껴진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공짜로라도 하고 싶은 일은? 새벽 2시까지도 재미나게 할 수 있는 일은 무얼까?

페이지 슈미트 코치의 경우에 우연히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과 일대일 코칭 작업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다.

 

 

2. 원하는 것을 시각화하라

다음 단계는 의미와 재미를 더한 어떤 것을 찾게 되면 이를 시각화할 시간이다. 이것이 핵심 단계이다.

꿈의 경력 찾기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자신이 누구인지 시각화하는 것이다.

슈미트는 코치가 되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코치로 일한다면 어떤 모습일지 시각화했다. 그녀는 고객과의 상담에서 사용할 펜, 노트북 가방 및 서류를 생생하게 상상했다. 그리곤 자신이 원하는 모습이 되었을 때 사용할 물건들을 직접 구입했다.

편안하게 앉아서 이미지를 떠올려본다. 노트를 꺼내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언지 적어본다.

내가 원하는 모습이 된 미래의 나 자신은 무엇을 입고 있나? 헤어스타일은?

일할 때의 기분은 어떨까? 되도록 자세하고 생생하게 적는다.

시각화의 힘은 어마어마하다. 앞서 말한 슈미트 코치도 시각화를 시작한후에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이럴 때 꿈을 크게 꾸라고 조언한다. 자신을 한계짓지 말고 생생히 시각화 한다.

 

 

 

 

 

3. 미래의 자신의 매니저가 되기

미래의 모습을 정했다면 이제 진지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일단 원하는 모습을 그리고 확신했다면 미래의 자신의 관리자가 되어본다.

성공한 자신의 하루를 계획해본다.

 

 

4. 꿈의 직업을 찾았다면 구체적으로 일을 시작한다

코치일을 시작한 슈미트 코치의 경웨 일주일에 하루 세 시간을 코칭에 할애하는 것으로 시작했고 익숙해지자 일주일에 3일 등 점점 시간을 늘려갔다.

이때 명심할 것은 직업이 정착될 때까지 불안정하므로 본업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원하는 일에서 경력을 쌓을 때까지는 투잡이나 본업을 포기하지 않는다.

수입의 다변화가 중요하다.

 

 

4. 마지막으로 자신을 믿기

스스로 원하는 일을 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자신을 신뢰하고 확신해야 한다.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으려면 약간의 모험심이 필요하다.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첫 번째, 무엇이 자신을 빛나게 하는지 탐색한다.

두 번째, 원하는 꿈의 직업을 하고 있는 내 모습을 시각화 한다.

세 번째, 내 자신의 관리자가 되어서 일을 성공적으로 해낸다.

네 번째, 자신을 믿고 감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