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후의 서재 _살며 생각하며

돈에 휘둘리지 않기 위한 세 가지 삶

by 마음고요 2022. 10. 19.

돈에 휘둘리지 않기 위한 세 가지 삶

 

 

 

 

 

일본의 부자 전문가인 혼다 켄은 오랜시간 부자들을 연구해왔다.

평범한 사람도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는 세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그가 말한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길은 세가지다.

 

충분한 자산과 수입을 갖는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돈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 사용하는 것 이상의 자산이나 수입이 있어야 한다. 재산이 수십억원 이상에 수입도 억대이면, 돈에 휘둘리지 않을 삶이 된다고 한다.

평범한 사람이 막대한 돈을 모이기란 힘들다. 30년 이상을 직장에서 일해도 저축할 수 잇는 돈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혼다 켄이 추천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장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진다는 개념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즐겁게 할 수 있고 그러다보면 큰 부는 아니더라도 풍족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작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 비즈니스, 인간에 대해 배울 필요가 있다고 한다. 혼다 켄은 자신 있게 권한다. 즉 자신의 인생을 직면하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을 찾고, 그걸 프로의 수준까지 끌어올리면 경제적 자유가 실현된다고 말이다.

 

 

 

 

돈과 감정적으로 대하고 검소하게 살아간다

혼다 켄이 권하는 경제적 자유를 찾는 두 번째 방법은 평범한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돈과 감정적으로 마주하고 검소하게 사는 것이다. 불경기 시대에는 더 필요한 자세다. 연봉의 범위 내에서 살아가는 게 쉽지는 않기에 더욱더 돈과 제대로 마주해야 한다.

미디어에서 보는 좋은 차와 액세서리, 여행 등에 현혹되지 않고 자신의 소신껏 사는 것이다. 소비를 조장하는 이런저런 광고에 속지 말아야 한다.

이때 명심할 건 무슨 일이 있어도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을 제대로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때 가족들도 간소한 삶에 동참해야 한다. 아무리 자신이 아껴도 가족 중 누군가가 돈을 낭비한다면 다 소용이 없다.

물론 자극적이지 않은 삶일 수 있다. 대신에 살아가면서 안전함을 보장받을 수 있는 삶이다. 허세를 부리지 않고 사치하지 않고 유행에 따른 소비를 피하는 것이다.

되도록 자급자족의 삶을 목표로 한다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혼다 켄은 모든 걸 돈으로 해결하려는 삶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도시의 삶을 벗어나 농촌으로 가서 어느 정도는 자급자족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텃밭에서 채소와 먹거리를 키우며 사는 것이다. 이로인해 생기는 현금으로 필수품 정도만 구입한다.

작은 삶을 원하는 사람에는 좋은 라이프스타일이다. 현금을 쓰지 않아도 자연과 더불어 마음 편하게 살 수 있다.

더구나 시골에서는 품앗이로 물건을 주고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