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후의 서재 _살며 생각하며

돈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없애는데 필요한 모든 것

by 마음고요 2022. 10. 14.

돈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없애는데 필요한 모든 것

 

 

 

부자가 되려면 셀프이미지부터 바꾼다는 말이 있다.

일본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부자연구 전문가인 혼다 켄은 '돈의 설계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돈의 설계도와 돈에 관한 셀프이미지는 같은 의미다.

혼다 켄에 따르면 그가 다양한 부자들을 만나는 사이에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 현재의 경제 상태를 만드는 것은 아닐까'라는 걸 깨달았다는 것이다.

 

그가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셀프 이미지'는 이렇게 중요하다. '나는 부자가 되는 것이 어울린다'라고 느끼는 사람은 풍족한 삶을 실현하고 있다. '나는 풍족할 가치가 없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풍족함과는 연이 먼 인생을 살게 된다.

그렇다. '돈의 설계도'는 무의식 속에 있는 돈에 관한 정보이다. 그 설계도가 바탕이 되어서 그 사람의 경제 상태(수입, 지출, 자산, 부채)를 만든다.

 

사실 어린시절부터 부모로부터 배운 가치관의 영향은 엄청나다.

부모가 가진 돈에 관한 가치관을 기본으로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나만의 무의식 창고에 돈에 관한, 삶에 관한 가치관이 저장되어있다.

현재 스스로 돈을 얼마나 벌고, 쓰고, 저금하고, 투자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풍족하게 살고 있는가, 이런 정보들은 모두 무의식에 저장되어있다. 그래서 자신의 돈에 관한 삶은 이런 설계도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평소에 '돈이란 이런 것이다', '돈과 이렇게 지내면 좋다'라는 생각이 있다.

돈을 벌거나 쓸 때마다 개개인의 개성이 나온다.

형제자매라도 돈에 관한 가치관이 전혀 다를 수 있다.

수 있습니다. 그 개성은 돈의 설계도가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쌓여온 돈에 대한 경험 때문에 돈을 생각하면 불안하거나 풍요롭거나, 좋거나 슬프거나 하는 감정이 생긴다. 그 감정이 무의식과 연관되어있다. 돈 때문에 기쁘거나 슬픈 기억도 있을 것이다. 돈에 관한 트라우마가 생긴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런 경험을 반복한 결과 돈이란 어떤 것이고, 또 어떻게 다루면 좋은지를 결정하게 된다. 그렇게 혼다 켄의 표현대로 '돈의 설계도'에 우리 무의식에 기록되어있다.

거기에는 부모가 돈을 어떻게 벌고 쓰는지, 돈에 관해 어떻게 대하는지도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가족끼리는 돈에 관한 태도에서 서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돈은 더러운 것이다', '돈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다', '쓸데없이 돈을 쓰지 말자' 등 돈에 대해 다양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관념은 가족, 특히 부모로부터 온 것일 가능성이 높다.

부모가 '돈 버는 게 정말로 힘들다!'라고 항상 불평을 했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돈을 버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크다.

'즐겁게 일하고 살아가면 돈은 알아서 들어온다'라는 사고방식을 가진다면 그 사람에는 즐거운 현실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돈은 고생해야 벌 수 있다'라고 생각하면 그 생각대로 된다. 자기암시의 힘이 작동하는 것이다.

 

 

 

돈의 설계도 즉 돈에 관한 자신의 무의식에 무얼 저장해놓았는지 살펴본다. 자신이 가진 돈이나 일에 대한 생각에 따라서 결국 인생을 만들어가게 된다.

만일 돈에 관해서 부정적이고 불안한 감정으로 가득하다면, 과거의 일을 다시금 돌아보고 직면해봐야 한다.

혼다 켄에 따르면 부모님의 돈에 대한, 일에 대한 감정 상태까지 떠올려 치유해야 할 수도 있다. 그것이 지금의 자신의 경제상태를 좌우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무의식에 깊이 쌓여있는 돈에 관한 불안, 일에 관한 불안을 해소하려면 자기 암시의 힘을 빌리자.

다음과 같은 확언, 즉 자기암시문을 보이는 곳 어디나 붙여놓고 입으로 따라해본다. 아니면 잠들기 직전과 깨어난 직후에 이 자기 암시문을 듣고 입으로 조용히 따라해본다. 아침에 하면 그날 하루의 일이 풍요롭게 긍정적으로 펼쳐질 것이다.

 

 

 

 

나는 돈을 끌어들이는 자석이다.

나에게는 돈이 자연스럽게 흘러넘친다.

나는 아무런 걱정없이 돈을 끌어들인다.

나는 여유로운 생활을 한다.

내 인생에는 항상 충분한 돈이 있다.

나는 자연스럽게 행운을 끌어들인다.

나는 재정적으로 자유롭다.

나는 소비를 잘 통제한다.

나는 내 기술, 내 지식에 대한 대가를 받을 자격이 있다.

나는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을 알고 있다.

내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나는 여러 면에서 부자다.

내 직업이나 사업은 내가 원하는 삶을 살게 해준다.

나는 내가 가진 풍요로움에 감사한다.

내가 지출하고 기부하는 모든 돈은 그 몇 배로 내게 다시 돌아온다.

나는 두려움 없이 내 재정 상태를 볼 수 있다.

나는 풍요롭고 충만한 삶을 살고 있다.

나는 풍요롭고 늘 성장하고 있다.

나는 내가 원하는 모든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

나는 성공할 힘이 있고, 내가 원하는 부를 쌓을 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