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의 심리학 ;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힘

by 마음고요 2020. 4. 14.

부의 심리학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힘

바리 테슬러 지음 | 이영래 옮김 | 유노북스

 

 

돈을 지배하느냐, 돈에 지배당하느냐!
돈에 구애받지 않고도 잘 사는 사람들의 심리 법칙
“부의 심리를 알면 돈과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된다!”

 

사람들은 왜 돈 이야기만 나오면 눈치를 볼까? 남들과 돈 이야기를 나누면 왠지 모르게 속물처럼 느껴지고, 절약에 실패하면 패배감을 느끼며 자책하는 이유는 뭘까?

죄책감, 거부감, 막막함으로 똘똘 뭉친 돈 관리는 하고 싶지도 않고 돈과 관련된 일이라면 스트레스부터 쌓인다.

돈이 많든 적든 돈 이야기는 무조건 불편해지는 마음, 그 원인은 뭘까?

 

부의 심리를 알면 돈, 관계, 인생이 바뀐다. 돈을 컨트롤하려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현실적인 돈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가.

둘째, 돈 때문에 불안한 심리를 다스릴 수 있는가.

여기서 핵심은 두 번째 조건인 ‘심리’다. 돈과 관련된 심리를 파악하면 골치 아픈 연말 정산, 대출, 재테크 등 현실적인 돈 문제는 물론이고, 나도 모르게 돈 이야기가 불편한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돈에 구애받지 않고 풍족해지기 위해서 당신은 숫자 이전에 ‘심리’를 주목해야 한다.

《부의 심리학》은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3단계를 제시한다.

1단계 ‘치유의 시작’에서는 누구나 갖고 있는 돈과 관련된 상처를 치유하고 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한다.  몸이 주는 신호를 체크하고 무의식적인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2단계 ‘실천의 힘’에서는 체계적인 돈 관리법을 배울 뿐 아니라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것과 돈 관리를 결합해서 즐거운 예산 작업을 실천할 수 있다.

3단계 ‘미래를 보는 통찰’은 인생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돈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살펴본다.

이렇게 부의 심리를 파악하면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불안함을 떨치고 몸도 마음도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저자 바리 테슬러는 재무 상담과 심리 치료를 결합한 ‘재무 테라피’의 선구자로 총 3단계로 이루어진 재무 코칭 프로그램 〈돈의 기술(The Art of Money)〉의 창시자다.

현재는 CEO로 매년 미국, 유럽, 아시아 각지에서 약 500명의 사람들이 찾는 온라인 머니 스쿨을 운영 중이다.

이 책은 재무 컨설턴트이자 심리학자인 저자의 오랜 컨설팅 경험이 깃든 역작이며 현재까지도 미국의 금융 관계자와 독자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더 이상 돈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다면, 돈 때문에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고 싶다면, 돈 문제를 피하지 않고 확실하게 해결하고 싶다면 당신은 부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부의 심리를 알아야 돈 앞에서 생기는 부끄러움, 수치심, 괴로움, 회피의 감정을 버리고 당당해질 수 있다.

돈 걱정 없는 하루하루와 부를 쌓는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부의 기운을 끌어당기는 돈 심리 법칙을 알면 당신도 돈과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재무 코치와 재무 테라피스트이자 머니 스쿨 ‘돈의 기술(The Art of Money)’ 설립자 및 CEO다.

미국 나로파 대학교에서 신체 심리학 석사를 받고 심리 치료사로 활동하던 중 누구나 돈 문제가 있고 이로 인해 상처와 수치심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후 재무 상담과 심리 치료를 접목해 돈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돈의 기술 3단계’를 창시했으며 20여 년간 돈 때문에 고통받는 수천 명의 사람에게 자기 동정심, 자신감, 자아 존중감을 일깨웠다.  수많은 재무 전문가에게 ‘돈을 통한 힐링(money healing)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부의 심리를 알아야 돈을 끌어모은다 
“이번 월급도 카드 값으로 다 썼네.”
“나는 어른이면서 왜 이렇게 돈을 모를까?”
“돈 이야기는 너무 속물 같아!”

 


사람들은 왜 돈 앞에서 작아질까? 돈 이야기만 나오면 평화롭던 분위기도 한순간에 얼어붙고, 처리해야 할 돈 문제가 생기면 한숨부터 나온다.

연말 정산, 전세 자금 대출, 월 지출 결산….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리고 스트레스 받는 돈 이야기. 하지만 평생을 따라다니는 돈 문제를 마냥 외면할 수도 없다. 우리는 왜 유독 ‘돈’에 약한 걸까?

사람들은 돈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하지 않는다. 부모는 자식에게 돈을 얼마나 버는지, 집안 경제 사정이 어떤지 알려 주지 않고 학교 교과 과정에도 실용적인 경제 과목이 없다.

어른이 될 때까지 돈 이야기를 어디부터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전혀 모른 채로 살다가 처리해야 할 금액이 커지면 식은땀부터 난다.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았지만 돈 관리에 무지한 자신이 부끄럽고, 관리를 하고 있어도 빠져나가는 돈을 보면 한숨부터 나온다.

당신이 이런 돈 문제에서 자유로워지고 더 많은 부를 쌓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재무 상담과 심리 치료를 결합한 재무 테라피의 선구자인 저자는 그동안 쌓아 온 컨설팅 경험을 총망라하여 부의 심리 3단계(The Art of Money)를 만들었다. 돈 관리는 무조건 허리띠를 졸라매며 지출을 아껴야 하는 엄격한 다이어트가 아니다. 처음부터 모든 예산을 완벽하게 관리하려고 하면 금세 지칠 수밖에 없다. 부의 심리 3단계를 실천하면 돈에 대한 거부감 없이 체계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돈 관리법과 부에 대한 마인드를 체득할 수 있다.

 


돈과 인생의 모든 것


부의 3단계가 결정한다
이 책은 더 이상 돈 문제로 고통받지 않고 여유롭게 부를 축적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부의 심리 3단계를 제시한다.

 

1단계는 ‘치유’다. 스스로 돈 관리를 못한다는 자책, 집이 넉넉하지 못해서 생긴 원망, 큰 지출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 등 돈 때문에 받은 상처와 부정적인 기억을 이해한다. 과거를 마주할 용기와 스스로에 대한 믿음만 있다면 돈과 친해지는 데 방해되는 감정들을 날려 버릴 수 있다.

2단계는 ‘실천’이다. 돈 관리는 습관이다.

하지만 숫자만 봐도 머리가 지끈거리고 스트레스부터 받는다면 이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다. 돈 관리는 엄격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변할 수도 있음을 인정한다.

내가 좋아하는 취미 활동이나 간식을 돈 관리법과 결합해서 편안한 순간으로 바꾼다. 또한 일일 ㆍ 주간 ㆍ 월간 ㆍ 연간으로 나눠서 체계적인 돈 관리를 꾸준히 할 수 있다. 더 이상 예산을 미루지 않기 위해, 지출 때문에 죄책감 갖지 않기 위해, 즐거운 돈 관리를 위해서는 이렇게 획기적인 실천법이 필요하다.

3단계는 ‘돈으로 그리는 미래’다.

돈은 우리의 꿈과 목표를 실현할 도구가 돼야 한다. 지출을 아끼기로 했는데 피치 못할 큰돈을 지불하게 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택시를 타고 싶은 순간처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은 늘 찾아온다.

때문에 정해진 예산대로 살 수 없다. 우리는 그런 순간을 대비할 ‘돈 지도’가 필요하다. 기본 욕구 수준, 안락한 생활 수준, 최고의 생활 수준으로 내가 바라는 3단계 수준의 삶을 정하면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면서 체계적인 소비를 지속할 수 있다.

돈을 지배하지 못하면 평생 돈 때문에 휘둘리면서 불안정한 삶을 살아야 한다. 돈으로 미래를 그릴 수 있다면 진정으로 풍족하고 여유로운 삶을 완성할 수 있다.

 


돈은 한 번 파악한다고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 없다. 삶과 함께 변하고 진화하며, 요람에서 무덤까지 절대 끝나지 않는 평생의 숙제다.

그렇기 때문에 돈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야만 돈과의 관계를 평생 지속할 수 있다. 당신이 돈과 관련된 심리를 파악한다면 어떤 금전 문제라도 처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 자신감으로 직접 돈 관리를 실천하면 구체적인 삶의 변화가 찾아온다. 돈에 대한 무의식적인 두려움과 수치심, 그리고 자신이 설정한 한계를 깬 자만이 돈과 인생을 지배할 것이다.

 

더 이상 돈 때문에 크고 작은 고통을 겪을 필요가 없다. 돈은 우리 인생에서 절대 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지금보다 부유해지고 싶지만 돈 관리는 어렵고 고통스럽다면, 이제는 돈과 관련된 심리부터 파악하라. 돈이 많든 적든 당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을 실현하고 진정한 부를 이루게 될 것이다.

《부의 심리학》에는 우리가 돈 때문에 괴로운 진짜 이유와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돈의 기술(The Art of Money) 3단계는 저자가 수십 년간 재무 코칭과 심리 치유 경험으로 직접 만든 부의 심리학이다.

젊은 사람부터 나이 든 사람, 파산한 사람부터 부유한 사람, 싱글부터 부부까지 저자가 일하면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와 그에 맞는 적절한 실천법이 담겼다. 이를 통해 언제나 고민스러웠던 돈 문제를 해결하고 당신에게 필요한 부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돈은 매순간 우리와 함께했지만 우리는 정작 돈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 나에게 돈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돈과 관련된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한다. 이 책은 돈에 관한 모든 불안과 저항을 다스리고 부의 기운을 끌어당기는 돈 심리 법칙을 안내한다.

부의 심리를 알면 돈 때문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기쁨과 편안함으로 바꾸고, 꿈꾸는 삶의 모습과 진정한 부를 만들어 갈 것이다.        

 

돈 문제는 단순히 숫자 문제가 아니다. 우리 각자가 풀어야 할 자신과의 관계에 대한 문제다. 우리가 돈과의 관계를 바꾸기 위해서는 낡은 패턴을 버리고 자신의 고정 관념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부모 자식은 돈 관념도 닮는다
이런 어린 시절의 돈과 관련된 기억들은 이 정원에 심은 첫 번째 씨앗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씨앗은 우리의 재정적 삶에서 중심적이고 눈길을 끄는 터줏대감으로 성장한다. 이 중심의 우뚝 솟은 나무 주변으로 생태계 전체가 조성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때로 우리가 바라는 돈과의 새로운 관계를 명확히 그리지 못한다.

끝낸 관계가 어땠는지만 알 뿐이다. 괜찮다. 아직 당신 안에서 긍정을 찾지 못했다면 부정에서 시작하면 된다.



우리 모두는 돈과 관련된 자기 나름의 문제, 패턴, 의문을 갖고 있다. 양파의 껍질을 벗기듯이, 돈과의 관계를 오래 파고들다 보면 더 깊은 곳에서 새로운 문제가 드러난다. 돈은 항상 우리의 내면세계를 반영한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 억압된 재능, 커지는 위기 등이다.



신뢰는 돈과 관련된 작업이 줄 수 있는 가장 심오한 선물이다. 가장 기본적인 실천법까지도 말이다. 삶, 그리고 돈에는 주기적으로 순환하는 성질이 있다. 이 점을 인식하면 우리는 긴장을 풀고 신뢰로 향할 수 있다. 우리는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일시적이고 덧없음을 안다. 힘겨운 순간들도 결국은 지나갈 것임을 안다.

돈은 항상 우리의 가치관과 얽혀 있다. 이 때문에 당신과 상대가 돈과 관련된 어떤 결정에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는 숫자만 보거나 둘 중 누가 옳고 그른지 따지는 것이 아니다. 그 결정 뒤에 있는 가치에 대해 대화해야 한다.

“너랑 영화 보러 갈 수 없겠다. 예산에 없는 일이야.” 음식의 무게를 재고 칼로리를 계산하는 지독한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이런 식의 지출 계획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엄격한 다이어트가 죄책감 가득한 폭음과 폭식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처럼 융통성 없는 예산은 반항적인 과소비를 초래한다.

지출 계획은 반드시 당신이 원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지도여야 한다.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여야 하는지, 지출을 확 줄여야 하는지를 판단하려면 우선 자신의 내면부터 파악해야 한다.

돈 지도는 당신의 삶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돈을 이용해서 당신만의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일이다. 여기에 리듬과 주기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돈 유산’은 당신의 삶을 포함해서 당신이 물려주는 돈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말한다. 당신이 일생 동안 모은 재산, 돈에 대한 당신의 태도, 돈이 당신에게 의미하는 모든 것을 말이다. 돈 유산은 당신의 개인적인 머니 스토리가 당신이 죽은 뒤에 살아남는 방식이다.

 

심리 치료사로 활동하던 저자는 각자의 재정적 사정과 관계없이 누구나 돈과 관련된 문제가 있고, 이에 대한 상처와 수치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재무 상담과 심리 치료를 접목하여 지금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삶에 대한 혼란과 고민이 한창이었던 때, 막막함을 느낀 분야 중 하나에 '돈'

돈에 대한 지식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고 어떻게 대하는 게 현명한지 제대로 배운 기억이 없다 

고민 끝에 진짜 필요한 건, 관리나 수익을 내는 방법보다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꾸는 게 우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