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by 마음고요 2020. 4. 7.

하버드 부자 수업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자산관리 방법은 무얼까? 

 

하버드를 졸업한 이들은 대부분 부유한 삶을 누린다. 단지 명문대를 졸업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하버드에서는 학생들에게 자산관리법을 전수하고 정확한 개념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산관리는 전면적인 개념으로 일상생활의 필요를 채우는 것부터 결혼하고 아이를 교육하고 부모를 부양하는 것, 가정의 중대한 투자와 가족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데, 하버드에서는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투자해야 하는지를 가르치고 재테크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세워준다.

 

하버드 졸업생들은 왜 부유하게 살까?

단지 명문대를 졸업했기 때문일까? 하버드를 졸업한 이들은 대부분 부유한 삶을 누린다. 단지 명문대를 졸업했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지적 능력이 출중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고 배움의 길이가 짧지만 부유한 삶을 이어가는 사람들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투자해야 하는지를 가르치고 재테크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세워준다. 자산관리는 전면적인 개념으로 일상생활의 필요를 채우는 것부터 결혼하고 아이를 교육하고 부모를 부양하는 것, 가정의 중대한 투자와 가족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한다. 생활 속의 모든 요소가 자산관리와 연관되어 있다.

한정된 돈으로 최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야말로 자산관리의 진정한 의미다.

 


금융 전문가 조지 소로스는 “자산관리는 간단한 기술이 아닌 하나의 사고방식이다.”라고 했다.

"돈 생기면 그때 생각하자.”라는 생각이 당신의 ‘머니플랜’을 늦춘다
자산관리나 투자는 돈 있는 사람들만의 특권이 아니다
투자나 자산관리는 그 누구의 삶과도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 지식이다

 

우리 곁에 있는 많은 사람은 평생을 열심히 일해서 고생스럽게 돈을 모으지만, 이런 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힘들게 모은 돈을 감히 소비하거나 누리지 못하고 그저 이를 지키려고만 한다. 또한 많은 직장인 혹은 낮은 소득자는 “돈이 있어야 투자나 자산관리를 논할 자격이 있다”라는 케케묵은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

자산관리나 투자는 돈 있는 사람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고, 나는 돈이 없으니 자산관리는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돈 생기면 그때 생각하자”라는 심리가 수많은 사람의 ‘머니 플랜’을 늦추고 있다.

 


자산관리는 돈이 있고 없고, 돈이 많고 적고와는 별 관계가 없다.

왜냐하면 자산관리는 일종의 개념이라서 돈이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나름의 방법이 있고, 돈이 없을 때의 자산관리는 이를 통해서 돈이 생기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자산관리나 투자는 돈 있는 사람들만의 특권이 아니다. 이 세상의 수많은 사람 중 정말로 돈이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세계 인구는 중산 계층과 중하 계층이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투자나 자산관리는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다. 보잘것없는 재산도 '티끌 모아 태산'이 될 수 있고,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가난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청년이든 중년이든, 결혼을 했든 미혼이든 각자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는 자산관리 계획을 세워 자신의 ‘원대한 머니 플랜’을 짜야 한다.  

 


“언제까지 월급 푸어로 살 것인가?”
당신이 돈을 관리하지 않으면, 돈도 당신을 관리하지 않는다


“당신이 돈을 관리하지 않으면, 돈도 당신을 관리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자산관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축, 주식, 펀드, 채권, 보험 등 각종 자산관리 방식을 소개받고 소중한 자신의 자금을 투자할 때, 과연 어떤 원칙을 지키고 따라야 하는지 되짚어 보기는 하는가? 과연 자신의 자산관리 방식이 과학적이라고 자신할 수 있는가?


누구나 한정된 자금을 가지고 있는 만큼 더욱 심혈을 기울여 자산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자금을 합리적으로 배치해야 한다. 아주 간단한 식사에도 영양 배합을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는 인생의 각 단계에는 그에 맞는 서로 다른 자산관리 방식이 있고, 자산관리 계획을 미리미리 세우고 진행해야 젊었을 때 아무렇게나 돈을 물 쓰듯 쓰다가 나이 들어서 세월을 헛되이 보냈음을 한탄하고 슬퍼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  

 

 

* 자산과 관련된 저축, 주식, 펀드, 채권, 보험 등 익숙한 단어지만 막상 하나씩 들여다보면 많이 익숙한데 생소하다. 그만큼 깊이 있게 연구해보지 않았다는 말이다. 언론을 통해 각종 자산관리 정보를 들었지만, 어떤 원칙을 따라야 하는지 되짚어보지도 못했다. 그래서 많이 아는 것 같지만 전혀 모르는 것이 자산관리다.

* 자산관리나 투자는 돈 있는 사람들만의 특권이 아니다. 소수의 돈 있는 사람과 중산층, 중하층을 막론하고 일반적인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난한 사람이든 고정 재산이 없는 사회초년생이든 회피해서는 안 된다. 보잘 것 없는 재산도 ‘티끌 모아 태산’이 될 수 있다. 자산에 대한 정보와 기회를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가난에서 탈출’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자산관리 개념을 배워야 한다. 우리의 ‘원대한 머니플랜’을 실현시키는 길이다.

 

 


* 돈을 아껴야 한다는 말을 새겨듣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돈은 버는 것이지 아끼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평소에 모아뒀던 돈에서 처음 자산관리가 시작된다. 즉, 먼저 아껴둔 작은 돈으로 목돈을 만들고, 그 목돈으로 더 큰 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는 개인이 할 수 있는 전략적인 자산관리법을 제시했다. 그것은 아주 단순한 ‘모으기’, ‘아끼기’, ‘투자하기’다.

 


* 어떤 사람은 체력으로 돈을 벌고, 어떤 사람은 기술로 돈을 번다. 또 어떤 사람은 지식으로 돈을 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자산관리까지 잘하는 사람은 지극히 희소하다. 조금만 지혜를 발휘해서 돈이 돈을 낳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부의 주인이 될 수 있다.

*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절대 다른 사람의 말이나 대세를 따라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펀드로 20%의 수익을 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도 곧장 그 펀드를 살 것이다. 그러나 그때는 이미 수익을 낼 수 없는 시점일지 모른다.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절대 군중심리에 휘둘려 맹목적으로 투자를 감행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자기 주도적으로 해야 자기 자산의 주인이 될 수 있다.

 
* 계획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면 '푸어족'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로 인해 미래를 위해 집을 산다거나 투자를 한다거나 결혼준비 계획도 세울 수 있게 된다. 신용카드를 잘 이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다면 카드에 목 졸리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오히려 카드가 당신의 자산관리를 편하게 만들어주고, 많은 혜택을 누리게 해줄 것이다.

 


* 대출소비를 할 때는 자신의 미래 수입에 대한 현실적인 예측이 있어야 한다. 미래의 수입이 줄어들면 현재의 양성채무가 불량채무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자신과 가족의 생활이 곤경에 처할 수도 있다. 만약 자신의 수입에 대한 예측이 좋지 않다면 최대한 빨리 자금을 비축해두어야 한다.

 


* 돈을 쓰는 것은 즐거움이고, 저축은 고통스러운 형벌과 같다. 그래서 저축은 시작하기가 아주 어렵다. 이것 때문에 실제 적금통장 수가 실제 저축할 수 있는 것보다 적다. 하지만 지금 써버리는 돈과 나중에 써야 할 돈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부자들의 재산 구성을 살펴보면 저축이 총 수입의 절반 이쪽저쪽이다. 심지어 그 이상인 경우도 있다. 진정으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저축이 첫 걸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돈은 아껴서 축적되는 것보다 낳아서 생기는 것이 크다. 사람이 돈을 낳는 것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돈이 돈을 낳는 것은 무척 쉽다. 부를 긁어모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나 돈을 낳는 것의 단점은 ‘느리다’는 것과 또 하나는 ‘위험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