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자들의 자산관리로 엿보는 삶의 자세

by 마음고요 2022. 9. 15.

내노라하는 부자들의 자산관리 10계명을 살펴보면,  우리가 배울만한 삶의 원칙이 있다. 

그들의 투자원칙과 노하우를 변형시키면  우리가 평소에 적용시킬 수 있는 삶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웰스 매니저 20인이 전하는 부자들의 투자 원칙과 노하우 

 

1 신중하고 또 신중하라 = 부자들은 투자하기 전에 두드려 본 돌다리도 또 두드린다. 원금 보전에 최우선 순위를 두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자신만의 기준을 세운 뒤 가능한 정보를 총동원해 투자 상황이 확실하다는 판단을 한 뒤에야 움직인다. 특히 자신이 판단하고 결정한 사항이라도 전문가 등의 검증을 거쳐 결단을 내린다.

 

; 우리도 무언가 결정할 때 스스로 판단하면서도 주변의 믿을만한 이의 조언을 반드시 듣는다. 

그렇기 위해서는 평소에 주변에서 멘토나 현명한 지인과 꾸준히 교류한다.  

 

2 확신이 들면 재빨리 움직여라 = 투자 여부를 판단하기까지는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지만, 일단 투자하기로 결정하면 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주저 없이 빨리 움직인다. 부자들은 특히 시장의 변곡점에서 움직임이 빠르다. 무리하진 않지만 한발 빨리 움직이기 때문에 시장흐름에 보조를 맞추는 데도 결과적으로 약간 앞서 나가게 마련이다.

 

;  결정하면 되도록 신속하게 움직인다.  생각은 신중하게 행동은 빠르게

 

 

3 절대로 후회하지 말라 = 부자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 부자라고 언제나 옳은 판단을 내리진 않지만 한 번 결정한 사안에는 좀처럼 후회하지 않는다. 또 투자가 실패했더라도 낙담하지 않고 다른 투자 대상을 찾아 손실을 재빨리 복구하려고 한다.

 

; 항상 모든 것을 긍정한다. 후회는 가장 미련한 짓이다. 만회하려 하지 말고 앞으로 진전한다. 

 

4 멀리 보고, 나눠 담아라 = 부자들은 시장 상황 변화에 따른 수익률 변화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정해 놓은 목표 수익률에 이르면 과감히 수익을 챙긴다. 이런 자신감은 장기 투자와 분산투자 원칙에서 나온다. 멀리 보고 기다릴 줄 안다. 또 부동산과 예금, 주식 등에 자산을 나눠 투자할 뿐 아니라 은행 PB 센터도 한 곳에 절대 ‘올인’하지 않는다.

 

; 직업이나 사람관계도 멀리보고 판단한다.  한곳만 맹신하지 말자.  인생도 투자도 분산이 답이고, 올인은 위험한 짓이다. 

인생에서도 다양한 시각을 갖는다. 

 

 

5 유유상종에서 배워라 =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들과 함께 지내라는 말이 있다. 부자 옆에 있다 보면 자산관리 노하우나 고급 투자정보 등을 한발 빨리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골프를 치든지, 헬스클럽에 다니든지, 아니면 다른 모임을 만들든지 언제나 ‘다른 부자’와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경향이 있다.

 

;  항상 현명한 사람 주위를 맴돌며 배운다. 그들과 어울리지 못할 형편이라면,  유튜브, 강연, 책, 등을 통해서 그들과 간접적인 채널을 통해서라도 배운다. 

 

6 언제나 눈과 귀를 열어 둬라 = 고급 정보는 곧 투자 경쟁력이며 돈이다. 누구보다 이런 사실을 잘 아는 부자들은 끊임없이 정보를 좇는다. 신문과 방송 등의 뉴스는 기본이고 각종 세미나와 모임에 나가 정보 수집에 열심이다.

 

;  세상살이의 거시적 안목을 기른다.  가능하다면 외신도 살펴보고,  전문가의 유튜브, 전문 뉴스, 세미나, 책 등을 통해서 세상의 거대한 흐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7 아무리 사소해도 꼼꼼히 챙겨라 = 부자들은 돈과 관련돼 있다면 아무리 하찮고 귀찮은 것이라도 꼼꼼히 챙긴다. 작은 게 쌓여 큰 게 된다는 원칙에서다. 몇 백억대 부자가 1만원짜리 수도 요금 영수증까지 모아 둔다. 이들은 0.01%의 금리 차이도 대단하게 여긴다.

 

; 작은 돈을 아낀다. 돈의 사용처를 꼼꼼히 점검한다. 가계부 앱은 필수적이다. 

가장 많이 지출하는 곳을 찾아내서,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관리한다. 

 

8 억지로 돈을 좇지 말라 = 자수성가한 사람일수록 철학이 있다. 돈은 짧은 시간에 벌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사업 등 자기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돈은 부수적으로 따라온다고 믿는다. 특히 공돈은 절대 욕심내지 않는다. 돈을 지키는 ‘수성’에 강한 것도 다 이유가 있다.

 

; 자기 일을 무엇보다 열심히 한다. 열심히 하면서 작은 돈을 철저히 관리하면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된다. 

 

9 남과 다르게 행동하라 = 10명 가운데 9명이 팔 때 부자들은 소리 소문 없이 사들인다. 나름의 원칙과 노하우, 그리고 정보로 무장한 이들은 일반 투자자와는 거꾸로 움직인다. 이들은 역발상에 투자 기회가 있다고 믿는다.

 

; 남들이 우루루 몰려 가는 분야나 특정한 길은 정답이 아니다. 이미 늦은 것이다. 

나만의 장점, 나만의 개성, 나만이 가진 것에 투자한다. 

 

10 자신을 믿어라 = 부자들은 돈을 버는 노하우가 하나씩은 있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계발로 부동산이면 부동산, 주식이면 주식 등 한 분야에 정통한 사람이 많다. 자신이 확실히 아는 분야에 투자하는 것도 그래서다.

 

; 자기 관리 방법이 꼭 필요하고,  돈 관리에 관해서는 관심을 갖고 늘 공부한다. 

그리고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는 준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참고 기사 출처:  포브스코리아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1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