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기획서
1) 기획서의 주요 항목
기획서는 전체 프로그램의 간략한 설명서이다. 기획서의 작성은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해도 일반적으로 명시되어야 할 기본 항목이 있다.
(1) 프로그램의 제목
프로그램의 제목(Title)은 기획 초기 단계에서는 가제(假題)로 정해놓고 분명하지 않게 시작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많은 제작자들이 기획서의 제목만 언뜻 봐도 히트할 프로그램인지를 직감한다고 할 정도로 타이틀의 비중은 큰 것이다.
따라서 신선하면서도 관심을 끌 만한 타이틀을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용과 너무 거리감 있고 애매한 제목보다는 좀더 구체적인 것이 좋으며, 특히 텔레비전은 시대를 비치는 거울이라고 할 정도로
현실성이 높은 매체임을 감안할 때 추상적이고 정적인 제목보다는 현재 진행형의 동적인 타이틀이 더 효과적이다.
(2) 기획 의도
기획 의도는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의 표현이다. 프로그램 존재의 필요성과 효과를 제시하고, 기존 프로그램의 차이점과 새로운 점을 기술한다. 이때 독선적이 돼서는 안 되며 너무 장황하게 늘어놓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3) 방송 일시
방송되는 계절이나 계기성을 부여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이라도 방송 시간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면에서 방송 시간이 갖는 의미는 함축적이다.
특히, 요즘처럼 생활 시간대가 다양해지는 추세를 반영하여 젊은이를 위한 심야시간대, 비즈니스맨을 위한 이른 아침시간대를 개발하는 것 등도 필요하다.
(4) 제작 형식
방송일시와 더불어 프로그램의 의도와 여건에 알맞은 제작 포맷을 기록한다.
흔히 기획서에서 제작 형식은 스튜디오물, ENG물(야외 리포터물 혹은 내레이션물), 스튜디오 +ENG ,중계차 등으로 구분하여 기재한다.
(5) 주요 출연자
구성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MC나 출연자를 예시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포맷과 성격이 명확해지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의 경우라면 배역의 성격과 배역 간의 상관도를 예시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그램에 꼭 필요한 소품이나 도구를 명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좀 더 명확히 해줄 수도 있다.
(6) 프로그램 내용 혹은 제작 방향
기획 의도를 더욱 상세하게 전개하는 부분이다“이런 것이 이처럼 재미있게 조정되어 내용이 전개됩니다”라고 시선을 집중시키는 곳이며,
이 프로그램의 특징, 차별점, 전개방식 등이 설명된다.
(7) 소재의 예
기획된 주제를 구체적으로 어떤 소재를 통해 전달할 것인지를 제시한다.
특히 일정기간 계속 진행된 정규물일 경우 풍부한 소재의 예를 달아줌으로써 그 프로그램이 일정기간 무리 없이 제작될 수 있겠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해준다.
(8) 방송효과 및 문제점
예상되는 효과와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도 제시하도록 한다.
(9) 예상제작비(총액 및 내역)
프로그램 제작에는 예산이 따른다.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효과에 입각하여 합리적으로 집행되어야하는 예상 제작비를 제시한다.
(10) 구성안의 예
프로그램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대략적인 구성안의 예를 1~2편정도 제시한다.
이상과 같은 10가지 기본 항목으로 기획서를 작성하지만 기획서의 형식은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대로는 파격적인 형식의 기획서가 더욱 신선하고 설득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기획서 작성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연출자가 의도한 프로그램 내용을 간단명료하면서도 설득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다.
2) 큐시트(Cue-Sheet)
프로그램의 개시에서 종료까지 무엇을 어떤 타이밍에서 방송 또는 녹음, 녹화할 것인가를 일정한 형식에 따라 기입하게 되어 잇는 진행표를 말한다.
이것은 각각의 스태프, 즉 카메라맨, VTR 담당이나 음향효과 담당자에게 구두로 지시할 것을 시각적으로 도표화한 표현 수단이다.
특히 PD에게 큐시트의 의미는 복합적인데, 프로그램의 단순진행표, 스태프와의 약속된 진행표, 구성의 흐름과 내용을 분석하는 보고서, 제작일지로서의 기능,
제작비 정산시 필요한 참고자료 등으로 쓰인다. 큐시트 작성에 필요한 기본 항목은 ‘시간’, ‘제목’, ‘내용’, ‘구분’, ‘비고’가 있다.
*시간
한 꼭지 진행 시간과 누적 시간으로 기입한다. 녹화일 경우에는 나중에 편집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유가 있지만 생방송일 경우에는 정확한 시간 기입이 필요하다.
그러나 녹화일 경우라도 코너별로 적적히 안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고지는 필요하다.
*제목
전체 프로그램에서 코너별 혹은 항목별로 단락을 나눠주는 칸이다.
*내용
각 항목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꼭 필요한 내용만을 추려서 간결하고 명료하게 전달하도록 기입한다.
*구분(VCR, 음향, 무대)
각 코너가 스튜디오에서 라이브로 진행하는 것인지, 미리 찍어서 테이프로 준비한 VCR을 보는 것인지 등을 기입하는 것이다.
*비고
스튜디오 준비물이나 출연하는 리포터들을 적어 놓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기본 항목으로 큐시트는 작성되지만, 방송 특성이나 작가 취향에 따라 들어가는 항목이 다를 수도 있다.
단지 필요한 내용이 한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질서정연하게 기재되도록 하면 된다.